네이버 블로그 검색 노출이 갑자기 안된다?

지난 주말 블로그를 하면서 정말 이상한 일을 겪었습니다.

제가 지난 금요일에  "[블로그엔조이/엔조이 소식] - 네이버 블로그 RSS 등록 완료!" 라며 글을 올렸었는데요.

금요일 퇴근 무렵 부터 제 블로그가 네이버를 통해 노출이 되면서 네이버에서 제 블로그 글을 보시고 오시는 분들이 하나둘씩 생기기 시작하였습니다.


네이버로의 유입이 되고 있었을 때



평소에 다음과 구글을 통해서만 블로그가 노출이 되었기 때문에 방문자수가 매우 저조했는데, 역시 네이버에 노출이 되기 시작하면서 비교적 많은 사람들이 찾아주었습니다. 아 드디어 네이버에 블로그엔조이넷이 RSS등록이 되어서 그런가보다 싶었었는데..

네이버로의 유입이 시작된지 만 하루가 되었을 토요일 오후부터 갑자기 방문자수가 뚝 떨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무슨일인가 싶어 블로그 유입로그를 살펴보니 네이버로의 유입이 줄어들고 있었습니다.




"어라?! 이게 무슨일이지?!" 하며 노출이 되던 글들이 혹시 뒤로 밀렸나 하고 제목그대로 복사하여 검색을 해보았더니 몇개의 글들은 뒤로 밀려 있었고, 몇개의 글은 아예 보이지가 않더군요.

처음부터 네이버에서의 유입이 없었다면 모를까.. 네이버로의 유입이 있다가 없으니까.. 정말 멍~ 하더군요.

자체 생산한 컨텐츠가 적다고하여, 다른 소식들 말고 제가 직접 생산한 컨텐츠 위주로 꾸미고, 사진도 직접찍고 하였는데..

정말 무슨 이유인지..


현재 네이버로의 유입이 아예 사라진 상황



그러다 시간이 조금씩 흘러 이틀이 지난 일요일부터는 아예 네이버로의 유입이 없는 것이였습니다.

그래서 다시 뒤로 밀렸었지만 그래도 검색결과에 나왔던 게시글 제목을 검색해보았는데, 이제 아예 그조차도 나오질 않더군요.

주말이라면 검색담당자가 수작업으로 처리를 하지는 않았을텐데.. 정말 무슨일일까요?

이런 저런 검색어들로 아무리 찾아봐도 저와 같은 경우는 보이지가 않더군요.


지난 주말동안 네이버에서의 유입이 있었다


지난 금요일 네이버에서 RSS등록을 실수로 해준걸까요, 아니면 주말에 실수로 제 글이 누락이 된걸까요..?

금요일 밤에 네이버 RSS등록이 되어 유입이 발생하면서부터 신나게 컨텐츠를 업데이트 하다가, 토요일 밤에 이런일이 있고나서부턴 흥을 잃고 무언가 올려야겠다는 의욕이 사라지더군요. 그러다가 이렇게 혼자 하소연을 해봅니다.



속상한 마음에 네이버에 RSS등록 재신청과 게시글 누락 두가지 문의를 함께 남겼는데, 이 또한 항목과 블로그 게시글 URL 정도만 적을 수 있지 이런 구구절절한 이야기를 알릴바 없어 더욱더 답답하기만 합니다. 고객센터에 메일문의나 전화문의를 통해 정말 궁금한 내용을 물어보고 싶지만 아무리 찾아도 찾을 수가 없네요.

또 제 상황과 맞지 않는 똑같은 답변이 오겠죠?



마지막으로 몇해전부터 계속 불거져오는 네이버의 자사 블로그 트래픽 몰아주기의 의혹이 정말 사실이 아니라면 펌질을 한 네이버 블로그가 상위에 노출되고 원본글을 작성한 외부 블로그가 뒤로 밀리고, 또 아예 보이지 않는것은 어떤 정책인지 정말 궁금합니다. 대한민국 1등 검색 포털사이트라는 곳에서 자사 서비스만을 감싸고 돌고 외부 컨텐츠를 배척하는 운영이 정말 올바른 정책일까요?


여러분들은 이런 경험 혹시 없으신가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0) (0)

DNS Powered by DNSE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