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통해 무료 발급 받기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통해 무료 발급 받기


얼마 전 회사를 통해 '청년 재직자 내일채움공제'에 가입을 하였습니다. 가입 서류로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로 하였는데요. 예전에 딸아이가 태어났을 때 인터넷을 통해 발급을 받았던 적이 있어서 이번에도 인터넷 발급을 해보았습니다.


예전에는 이런 서류들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주민센터(동사무소)에 직접 방문을 하였지만 요즘엔 이렇게 집이나 사무실에서 PC와 프린터만 있다면 직접 방문 할 필요없이 발급받을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한 것 같습니다.


그럼 인터넷을 통해 가족관계증명서를 떼려면 어떤 것이 필요하고 어떻게 발급을 받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디서 발급받을 수 있나요?

보통 등본과 같은 증명서류들은 '민원24'에서 발급을 받지만 '가족관계증명서'의 경우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 수수료는 어떻게 되나요?

발급수수료의 경우 방문하여 창구에서 발급받는 경우 1,000원, 무인민원 발급기를 통할 땐 500원이지만 인터넷을 통해 발급받는 경우 '무료' 입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대상은?

'나'를 기준으로 '부', '모', '배우자', '자녀'의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만일 형제, 자매의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부' 또는 '모'를 기준으로 발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받는 방법

※ 주의 :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사용 권장하며, 해당 웹사이트의 '팝업' 항상 허용을 해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1.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efamily.scourt.go.kr)'에 접속합니다.



  2. 상단 메뉴에서 '열람/발급' > '가족관계등록부'를 선택합니다. (상단에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배너를 클릭하셔도 됩니다.)

  3. '신청인 정보 조회' 화면이 나타나면 '성명', '주민등록번호' 기재 후 '동의'에 체크하신 다음 하단에 있는 '조회'버튼을 눌러줍니다.



  4. '공인인증서' 로그인 화면이 나타나면 '공인인증서 암호'를 입력해주세요.

  5. 그 다음 본인 확인을 위하여 추가 정보 입력을 요구하는데 '부', '모', '배우자', '자녀', '등록기준지' 중 한 가지 정보를 입력 후 조회버튼을 눌러줍니다.



  6. 이제 신청 기준을 선택하고 필요한 증명서 종류를 선택해야 합니다. 본인과의 관계에서 '본인'을 선택하면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록기준지가 자동으로 입력되기 때문에 '본인' 선택 후 하단 증명서 종류에서 '가족관계증명서'를 체크합니다. (필요에 따라 통수를 선택하세요) 그리고 하단 신청사유를 선택한 후 '발급신청' 버튼을 눌러줍니다.



  7. 그 다음 프린터를 선택하고 '출력' 버튼을 누르시면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출력이 완료됩니다.




- 끝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NS Powered by DNSE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