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네이버 초기화면은 어땠을까? 옛날 사이트 모습을 보여주는 곳 'Wayback Machine'

과거의 네이버 모습은 지금 우리가 알던 네이버처럼 녹색일까?
지금은 국내에서 서비스를 하지 않고 있는 라이코스는 어떤 모습이였을까?

최근 웹서핑 도중 재미있는 사이트를 발견했는데요.


바로 'Wayback Machine' 이라는 사이트인데요.
이 사이트는 포털은 물론 일반 웹사이트, 개인홈페이지 등의 히스토리를 보관(백업)하여 과거 모습을 보여주는 곳 입니다.

일부 웹페이지의 경우 이미지가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그래도 내가 궁금했던 사이트가 과거에는 어떤 모습이였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일을 하다보면 가끔 기획서나 제안서에 사이트 스크린샷을 자주 넣는 일이 생기는데요. 이때도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보여집니다.



그럼 한번 앞서 궁금증을 품었던 네이버의 초기 모습은 어땠는지, 검은색 강아지 CF가 인상적이였던 라이코스는 예전에 어떤 모습을 하고 있었는지 볼까요?
[www.naver.com 1998년 12월 12일]


[www.lycos.co.kr 2000년 03월 02일]


사이트 이용방법
'Wayback Machine'을 이용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www.archive.org/web/web.php'에 접속 후 보이는 검색 창에 본인이 알고 싶은 사이트의 URL을 입력 후 'BROWSE HISTORY'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저는 예시로 과거엔 어떤 뉴스들이 있었는지 중앙일보사이트인 'www.joins.com'을 검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00년 2월 29일부터 2014년 3월 10일까지 총 3,494번의 기록이 남겨져 있네요.
그 아래 그래프와 달력이 표시된 페이지가 보여지는데요.
이 곳에서 파란색으로 동그라미가 쳐져 있는 부분이 기록이 남아 있는 부분입니다.
원이 크면 클 수록 해당 날짜에 백업 데이터가 많다는 뜻이예요.
그렇다면 이중에서 원하는 날짜를 한번 클릭해보겠습니다.
저는 2000년 10월 18일을 클릭해보겠습니다.


일부 이미지들은 보이지가 않는데요. 그래도 예전 사이트가 어떤 모습이였는지,
또 어떤 내용을 담고 있었는지 등은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기사 내용을 보니 지금은 고인이 되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 내용도 있네요.
참 간단하죠? 여러분들도 혹시 과거의 사이트가 궁금하신 곳이 있으시다면 한번 검색해보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NS Powered by DNSE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