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우세? 타오바오? 중국 온라인 쇼핑 현황 이해하기

행우세? 타오바오? 중국 온라인 쇼핑 현황 이해하기


이제는 세계 최대의 소비시장으로 자리매김한 중국에서 온라인 쇼핑 시장이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저도 여러번 '알리익스프레스'에 대해 포스팅을 하였지만, 중국 내 온라인 쇼핑몰인 타오바오를 비롯한 다양한 온라인 쇼핑 채널이 중국을 넘어 전세계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중국의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는 2008년에 1,208억 위안(약 22조)에서 2013년에는 12조 8,500억 위안(333조 8,400억)으로 급증하여 정말 어마어마한 시장이 되어버렸습니다.


또한 중국의 온라인 소매시장의 규모는 2008년 1,208억 위안에서 5년이 지난 2013년 약 10배 이상으로 증가한 1조 8,500억 위안이 되었으며, 중국에서 온라인 쇼핑을 하는 인구의 1인당 연평균 지출액은 해를 거듭할 수록 무서운 속도로 발전해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에서도 PC쇼핑을 모바일 쇼핑이 위협을 할 정도로 그 이용자 수, 규모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중국 역시 마찬가지로 스마트폰 보급이 보편화됨에 따라 2013년 말 기준으로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약 1,676억 위안으로 전년도 대비 165% 증가를 기록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중국 직구를 통해 많은 소비자들이 물건을 구입하고 있는데요.

반대로 중국에서도 한류열풍에 힘입어 한국의 물건들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점차 증가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중국의 온라인 쇼핑 소비자가 한국의 제품을 구매 할 때 겪는 어려움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중국 온라인 소비자가 한국 상품 구매시 겪게되는 어려움 No.5

  1. 중국인 전담 CS 부재로 인한 고객과의 소통 부재
  2. 긴 상품 배송시간 (평균 3일~15일)
  3. 높은 해외배송 비용
  4. 행우세
  5. 상품 소개(상세)페이지의 중국어 표기 부재

위에 나열한 다섯가지 어려움을 보면 대부분 '아~ 그럴수도 있겠구나'라고 생각이 들면서도 네번째 '행우세'가 무엇인지 이해를 하지 못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행우세 (行郵稅)
중국에 있는 세금으로써 '중국 소비자가 해외에서 전자상거래를 통해 개별 구매시 적용되는 세금'을 말합니다. 
※상품 1개당 해당 행우세를 적용하여 50위안 미만 면세, 50위안 초과 과세 

행우세 율 

상품군 

10%

식품, 잡화, 주방기기, 휴대폰, 유아용품, 신발, 문구, 완구 등 

20%

의류, 악세사리, 가전기기, 일반시계 

30%

 고급시계

50%

 화장품, 술 등


만일 한국에서 중국으로의 온라인 쇼핑 진출을 계획중이라면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위에 나열한 다섯가지 부분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듯 싶습니다. 


신고

(0) (0)

DNS Powered by DNSE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