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의 장점과 단점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려고 처음 마음을 먹었을 때, 가장 먼저 했던 고민은 바로 "블로그 선택" 이였습니다.

 

블로그의 종류는 크게 텍스트큐브, 워드프레스와 같은 '설치형 블로그'와 네이버블로그, 다음블로그 같이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가입형 블로그'로 나뉘게 되는데요.

 

국내에서는 블로그 운영의 편의성과 포털사이트 검색의 유리함을 이유로 많은 분들이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를 통해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가입형 블로그, 설치형 블로그

 

국내에는 네이버에서 서비스하는 네이버 블로그와 다음에서 서비스하는 다음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가 가장 대표적인 가입형 블로그 입니다. 그 중에서도 저는 '설치형 블로그'와 '가입형 블로그'의 특성을 모두 갖추고 있는 '티스토리'를 이용하여 블로그를 개설하였는데요.

 

티스토리 로고

 

 

이 티스토리는 본래 '태터툴즈'라는 설치형 블로그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서비스가 되고 있기 때문에 설치형 블로그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용자들도 쉽게 설치형 블로그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도 많은 분들이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이러한 설치형 블로그의 맛을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동시에 단점도 갖고 있는데요.

티스토리 블로그가 갖고 있는 장점은 무엇인지, 또 단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장점

 

1. 블로그 스킨 편집이 자유롭다.

 

티스토리의 경우 스킨의 자유도가 매우 다양합니다.

HTML/CSS 편집이 가능하기 때문에 1단, 2단, 3단 레이아웃은 물론 반응형 웹(스킨) 역시 적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많은 능력자 분들이 공유해주시는 멋진 스킨들을 다운받아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편집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와 다음 블로그의 경우 모바일로 접속하였을 때 자체 제공하는 모바일 레이아웃을 무조건 따르게 되어 있지만,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옵션 설정을 통해 PC화면과 똑같이 보이게 한다거나, 제공하는 모바일 레이아웃을 따른다거나 아니면 지금 보통날닷컴 처럼 웹반응형 스킨 적용을 통해 모바일 기기의 화면사이즈에 따라 자유롭게 화면 변형이 가능케 할 수 있습니다.

 

 

2. HTML/CSS 편집이 자유롭다.

 

네이버와 다음의 경우 블로그의 'HTML', 'CSS'의 편집은 커녕 접근 조차 불가능하지만, 티스토리는 HTML과 CSS 편집이 자유롭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대로 꾸미거나, 기능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HTML/CSS

 

예를 들어, 구글 로그분석 툴인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방문자 분석이 가능하고, 폰트도 웹폰트를 적용 할 수도 있으며, 다양한 메타태그 및 스크립트 입력이 가능합니다.

 

 

3. 구글 애드센스와 같은 수익형 모델 적용이 자유롭다.

 

네이버에서는 '애드포스트'라 하여, 자체 수익 모델을 운영하여 블로거들에게 수익 창출의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광고 방식의 한계(위치, 텍스트 방식 등)로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 애드센스'에 비해 수익률이 높지 않습니다.

네이버는 원칙적으로 '구글 애드센스'를 적용 할 수 없지만, 티스토리에서는 '구글 애드센스'를 적용 할 수 있으며, 모바일 플러그인 까지 지원하면서 블로그를 통한 수익 창출이 네이버에 비해 좀 더 자유롭습니다.

 

 

 

이렇게 티스토리의 장점들을 모아보니, 제가 생각하는 티스토리의 장점은 '높은 자유도'라고 정의가 가능하네요.

그럼 단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티스토리 블로그의 단점

 

1. 가입이 제한적이다.

 

티스토리 가입은 초대 방식입니다.

매월 티스토리에서 티스토리 블로거들 중 일부에게 초대장을 주고, 초대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가입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초대장을 주어 비 가입자들은 초대장을 받아 가입을 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티스토리에서 스팸블로거 등을 막기 위한 정책으로써,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스팸블로거 들이 적다는 장점을 갖고 있으면서도 반대로 블로그 운영을 하고 싶지만 초대장을 받기 어려운 사람들에게는 이용의 제한이 있어서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단점을 초대장으로 꼽고 있습니다.

 

 

2. 블로그 검색반영에 비교적 불리하다.

 

이 단점 하나로 위에 나열했던 여러 장점들을 모두 무력화 시키는 가장 큰 단점인데요.

국내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수를 보유하고 있는 네이버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는 일명 '상위노출'이 어려운 편 입니다.

 

 

네이버에서는 지난 2011년 외부 블로그 수집 시스템을 개편하여, 외부 블로그도 차별없이 검색결과에 반영이 된다고 말하지만 실제로 검색을 해보면 그렇지 않다는 사실을 알 수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의 경쟁사인 '다음 카카오'에서 운영중인 서비스이고, 네이버의 수익 모델인 '애드포스트'에도 큰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검색결과 반영에 제한을 두는 것으로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 분들이 추측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티스토리 블로그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았는데요.

티스토리 뿐만 아니라 네이버, 다음 블로그 또한 각각의 서비스마다 장, 단점이 있는 만큼 블로그 운영을 생각하실 때 본인이 어떤 방향으로 블로그를 운영 할 것이며, 어떤 부분에 크게 중점을 두고 있는지 잘 생각하시고 블로그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7) (0)

DNS Powered by DNSEver